최저신용자 지원 햇살론15 신청방법 정리

햇살론15

햇살론15는 고금리 대출인 대부업이나 불법사금융 등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 최저신용자를 지원하기 위한 정책서민금융상품으로, 최소한의 기준만 충족하면 신청가능합니다.

일반보증과 특례보증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표준화된 은행심사를 통해서는 대출받기가 어려운 분들도 특례보증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대출대상

본 대출은 개인신용평점 하위 100분의 20 해당 및 연소득 4천 500만원 이하 조건을 충족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데, 연소득이 3천 500만원 이하인 경우 개인신용평점에 대한 제한이 없습니다.

참고로 2021년 기준, 개인신용평점 하위 100분의 20은 KCB 700점 이하, NICE 744점 이하가 해당됩니다.

대출한도 및 기간

대출한도는 일반과 특례 각각 최대 700만원씩이고 대출기간과 상환방법은 3년과 5년 중 선택, 원리금균등분할로 동일합니다.

참고로 햇살론15 상환 완료 후 횟수의 제한없이 반복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과 대출 이용 중 한도 내에서 1회의 추가 대출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어, 필요에 따라 활용하시면 유용하실 겁니다.

대출금리

금리는 연 15.9%의 단일금리입니다. 금리인하가 가능한데, 이용 중 성실상환을 하면 1년마다 적용되며 대출기간을 3년으로 선택한 경우 3%씩, 5년은 1.5%씩 입니다.

햇살론15 신청방법

햇살론15 일반보증 신청은 ‘KB국민, 신한, 우리, IBK기업, 하나, 농협, 수협,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전북, 제주, SC제일, 카카오뱅크’ 총 14개 시중은행의 창구 및 앱을 통해 가능합니다.

특례보증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진행가능한데,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어서 서민금융콜센터 1397로 먼저 문의하신 후 이용하시는걸 추천합니다.

햇살론15

참고로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가능한 은행은 신한은행, 우리은행, 전북은행, 광주은행, 부산은행, 카카오뱅크 입니다. 이 글에선 카카오뱅크를 이용했습니다.

  1. 카카오뱅크 앱 실행
    앱 실행 후 하단 메뉴에서 두번째를 터치합니다.
    햇살론15
  2. 상품/서비스
    상품/서비스에서 ‘대출’을 선택, 터치합니다.
    상품/서비스
  3. 대출 선택
    대출 메뉴에서 ‘신용대출/중신용대출’을 터치합니다.
    대출 선택
  4. 상품 내용
    상품 내용을 확인한 후 ‘나의 한도 확인하기’를 터치합니다.
    상품 내용
  5. 대출 신청
    ‘다음’을 터치하고, 절차에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대출 신청

참고사항

대출을 받았을 때보다 부채상황이 개선된 후 추가 또는 반복 이용하는 경우에는 최초로 적용된 금리보다 0.5% 인하된 15.4%로 이용가능 합니다.

정책자금 더 알아보기

고금리 대환상품 안전망대출2 신청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