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학력증명서 발급 방법 온라인에서 발급하는 방법 1분만에 알아보기

최종학력증명서 발급 방법 온라인에서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종학력증명서란 최종적으로 졸업한 학교를 증명하고자 발급 받는 문서를 말합니다.

주로 취업이나 진학을 위해서 필요로 하고 있으며, 말 그대로 개인의 최종 학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으로 본인이 대학교 졸업이면 대학교 졸업증명서를 고등학교 까지만 졸업했다면 고등학교 졸업증명서를 발급 받으면 되는 것 입니다.

최종학력증명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주민센터로 직접 방문하여 발급하는 방법과 본인이 졸업한 학교에 방문하여 발급하는 방법,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 발급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민센터 방문 이나 학교 방문은 직원에 안내에 따라 신청서만 작성하면 발급이 어렵지 않으나 직접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에 시간도 아낄 수 있고 간편하게 발급할 수 있는 온라인으로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최종학력증명서 발급 방법 (대학교)

최종학력증명서는 현재 자신의 최종학력을 증명하는 서류로 자신이 대학교 졸업자면 대학 졸업증명서를, 고등학교 졸업자면 고등학교 졸업증명서를 발급 받으면 되는데 만약 아직 졸업하지 않은 재학생 신분이라면 졸업 예정 증명서를 발급 받으면 됩니다.

최종학력증명서 온라인 발급은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 발급 할 수 있는데, 초, 중, 고등학교의 최종학력증명서는 온라인으로 즉시 발급이 가능하지만, 대학교의 경우 즉시 발급이 아닌 신청까지만 가능하고 이후 수령기관으로 직접 찾으러 가야합니다.

단, 재학생의 경우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재학중인 학교에 직접 방문하여 졸업 예정 증명서를 발급하거나 온라인 신청 후 수령기관으로 찾아가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습니다.

하지만, 졸업생의 경우는 정부24에서 180개 대학 내에서 온라인 발급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데,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학교나 수령기관으로 직접 찾아가지 않고도 최종학력증명서 발급이 가능한데요, 어떻게 하면 발급 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종학력증명서는 현재 자신의 최종학력을 증명하는 서류로 자신이 대학교 졸업자면 대학 졸업증명서를, 고등학교 졸업자면 고등학교 졸업증명서를 발급 받으면 되는데 만약 아직 졸업하지 않은 재학생 신분이라면 졸업 예정 증명서를 발급 받으면 됩니다. 최종학력증명서 온라인 발급은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 발급 할 수 있는데, 초, 중, 고등학교의 최종학력증명서는 온라인으로 즉시 발급이 가능하지만, 대학교의 경우 즉시 발급이 아닌 신청까지만 가능하고 이후 수령기관으로 직접 찾으러 가야합니다. 단, 재학생의 경우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재학중인 학교에 직접 방문하여 졸업 예정 증명서를 발급하거나 온라인 신청 후 수령기관으로 찾아가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습니다. 하지만, 졸업생의 경우는 정부24에서 180개 대학 내에서 온라인 발급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데,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학교나 수령기관으로 직접 찾아가지 않고도 최종학력증명서 발급이 가능한데요, 어떻게 하면 발급 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otal Time: 1 minute

1.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최종학력증명서 발급 방법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메인화면 검색창에 ‘대학교 제증명’ 이라고 검색합니다.

2. 신청·신고

최종학력증명서 발급 방법

신청·신고 메뉴 중 첫번째에 있는 ‘대학 제증명 일괄 신청’의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회원/비회원 신청

최종학력증명서 발급 방법

대학 제증명의 경우 회원/비회원 상관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만, 비회원으로 선택 할 경우 계속 본인 인증을 해줘야 하기 때문에 ‘회원 신청하기’를 선택하여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4. 로그인하기

최종학력증명서 발급

다양한 로그인 방식 중 본인이 편한 방법으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5. 온라인발급

최종학력증명서 발급

대학 제증명 일괄 신청으로 들어오셔서 상단의 메뉴 중 ‘대학 제증명 온라인 발급’을 선택해 줍니다.

6. 인터넷 증명서 발급

최종학력증명서 발급

제일 아래 대학(교) 증명서 인터넷 발급안내에서 ‘인터넷 증명서 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7. 대학선택

최종학력증명서 발급

발급 하고자 하는 출신 대학을 검색하고 ‘발급하기’를 클릭합니다.

8. 약관동의

최종학력증명서

이용약관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대해 동의를 체크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9. 증명서발급

최종학력증명서

약관동의 후 다음으로 넘어오시면 첫 메뉴에 바로 ‘증명발급’이 있는데 클릭해줍니다.

10. 정보확인

최종학력증명서

신청인의 이름, 생년월일, 학적상태, 학번 등의 정보를 확인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11. 증명서 선택

최종학력증명서

발급하려는 증명서의 종류와 매수를 선택한 뒤 ‘저장하기’를 클릭하면 아래에 ‘선택된 증명서’에 목록이 나오는데 이때 ‘다음’을 클릭합니다.

12. 결제하기

최종학력증명서 인터넷발급

증명서의 발급 비용을 확인하고 결제수단 신용카드 또는 휴대폰 중 하나를 선택한 뒤 ‘결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13. 출력하기

최종학력증명서 인터넷발급

증명서의 출력은 PC에서 할 수 있고 ‘출력’ 버튼을 클릭하면 프린트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출력’의 경우 30일 동안은 계속 할 수 있고 30일이 경과하면 새로 발급해야 합니다.

Supply:

  •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등

Tools:

  • PC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서 대학교 최종학력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내가 졸업한 대학이 정부24에서 지원하는 180개 대학안에 포함되어 있다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간편하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다만, 정부24에서 지원하는 180개 대학안에 내가 졸업한 대학이 포함되어있지 않는다면 어쩔 수 없이 졸업한 학교로 직접 방문하거나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최종학력증명서 발급 민원신청 후 가까운 수령기관으로 직접 찾으러 가야한다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최종학력증명서 발급 방법 (초, 중, 고)

최종학력증명서 발급 방법 중에서 초, 중, 고등학교의 경우에도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서 간편하게 발급할 수 있습니다. 앞서 발급했던 대학교 최종학력증명서 발급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고 발급 즉시 프린트 출력도 가능합니다.

1. 정부24 홈페이지 메인화면

최종학력증명서 인터넷발급

정부24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최종학력증명서’ 를 검색합니다.

2. 조회·발급

최종학력증명서 인터넷발급

조회·발급 메뉴에서 졸업증명서(국문) ‘발급’을 클릭합니다.

3. 학교검색

최종학력증명서 졸업증명서

발급하고자 하는 최종학력증명서의 학교를 찾기 위해 ‘학교검색’을 클릭합니다.

4. 학교선택

최종학력증명서 졸업증명서

발급하고자 하는 자신의 출신 학교를 검색하고 검색결과에 확인된 ‘학교명’을 클릭합니다.

5. 민원신청

최종학력증명서 졸업증명서

수령방법을 선택하고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프린트 발급이나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6. 신청내역

최종학력증명서 졸업증명서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민원접수한 ‘졸업증명서(국문)’을 확인하고 처리상태에 있는 ‘문서출력’을 클릭합니다.

7. 졸업증명서 확인

정부24 최종학력증명서

신청한 졸업증명서의 내용을 확인하고 프린트발급을 위해 오른쪽 상단의 ‘인쇄’ 버튼을 클릭합니다.

8. 프린트발급

정부24 최종학력증명서

오른쪽 상단의 ‘대상’에서 설정된 프린터기를 선택하면 바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또한, ‘PDF로 저장’을 선택하시고 ‘저장’을 하시면 PDF파일로 보관이 가능하며 필요할 때 언제든지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사항

최종학력증명서 발급의 경우 대학교 제증명 발급시는 1,500원의 발급 비용이 발생하고, 일반적으로 정부24에서 민원신청 한 뒤 방문 수령기관에서 수령하는 경우는 1,000원의 발급 비용이 발생합니다.

수령기관에 방문하여 수령 할 경우 신분증은 꼭 지참하셔야 하며 발급 비용은 현금으로 결제하셔야 합니다. 또한, 초, 중, 고등학교의 경우 정부24에서 온라인 발급시 발급 수수료는 무료이며 언제든지 업무시간에 관계없이 언제든지 발급이 가능합니다.

Q&A

최종학력증명서 무인발급기로도 발급이 가능한가요?

최종학력증명서는 무인발급기로 발급 할 수 없고 정부24 홈페이지나 출신 학교방문, 주민센터 방문 등을 통해 발급 할 수 있습니다.

대학교는 가지않았고 학점은행제로 학점을 따고 있는데 이 경우 최종학력이 어떻게 되는 건가요?

현재 학점은행제로 학점만 따고 따로 대학에 진학하지 않은 상태라면 이와 같은 경우는 그냥 고등학교 졸업이 최종학력이 됩니다.

타지역 주민센터에서도 최종학력증명서 발급이 가능한가요?

최종학력증명서는 주민센터에서 직접 발급하는 것이 아니라 관련 기관(초, 중, 고등학교, 대학 등)에서 발급해서 이를 해당 관공서에 팩스전송으로 교부하는 방식이라 전국 어디든 관계는 없습니다. 다만 해당 업무는 약 3시간 정도의 업무 처리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조금 오래 기다리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