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인터넷 홈택스에서 1분만에 발급 받는 방법 총정리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인터넷 홈택스를 이용해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지방세를 얼마 냈는가 증명해주는 문서가 아니라 지방세를 체납한 사실이 없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문서입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의 경우 대출이나 금융상품 이용시 절차상 요구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신용도와 담보 상태 현재까지 부과된 지방세에 대해 체납한 사실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납세증명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주민센터나 세무서 방문 발급 또는 무인발급기 발급과 인터넷을 통해 온라인으로 발급 받는 방법 등이 있는데요, 여기서는 인터넷을 이용하여 온라인으로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대한민국의 세금은 국세와 지방세로 나뉘고 있는데 지방세는 지방자치단체에서 필요한 경비를 충당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지역주민들에게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여기에는 취득세나, 자동차세, 재산세 등이 해당됩니다.

지방세로 징수된 세금은 지역 내에 발전과 사회복지를 위해 사용되고 있는데 꾸준히 납부하고 있고 제대로 지불하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것이 지방세 납세증명서 입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으로는 시, 군, 구청 및 주민센터, 세무서로 직접 방문하여 발급하는 방법과 인터넷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발급 하는 방법과 국세청 홈택스에서 발급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여기서는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해서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의 세금은 국세와 지방세로 나뉘고 있는데 지방세는 지방자치단체에서 필요한 경비를 충당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지역주민들에게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여기에는 취득세나, 자동차세, 재산세 등이 해당됩니다. 지방세로 징수된 세금은 지역 내에 발전과 사회복지를 위해 사용되고 있는데 꾸준히 납부하고 있고 제대로 지불하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것이 지방세 납세증명서 입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으로는 시, 군, 구청 및 주민센터, 세무서로 직접 방문하여 발급하는 방법과 인터넷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발급 하는 방법과 국세청 홈택스에서 발급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여기서는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해서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otal Time: 1 minute

1.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상단 메뉴에서 ‘민원증명’ > ‘납부내역증명(납세사실증명)’을 클릭합니다.

2. 로그인하기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또는 간편인증, 생체인증 등을 이용하여 로그인을 합니다.

3. 내용작성

지방세 납세증명서

기본 인적사항 및 수령방법, 신청내용 등을 작성하고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접수목록 확인

지방세 납세증명서

신청접수가 되면 접수목록에서 접수된 내용과 발급번호 등이 확인되고 프린트발급을 하려면 ‘발급번호’를 클릭하면 됩니다.

5. 납부내역증명 확인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하려는 납부내역증명서를 확인하고 프린트 발급을 위해 상단의 프린터기 모양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6. 프린트발급

지방세 완납증명서

오른쪽 대상에서 프린터기를 설정하고 하단의 ‘인쇄’를 클릭하면 프린트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PDF로 저장’을 선택한 뒤 하단의 ‘저장’을 클릭하면 PDF파일로 보관하고 추후 언제든지 프린트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단, 납부내역증명서의 경우 유효기간이 30일 까지 이기 때문에 30일 이전 까지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Supply:

  •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등

Tools:

  • PC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해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온라인으로 발급하면 무료로 발급이 가능하고 대기시간 없이 즉시 발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니 온라인발급을 이용하시면 더욱 편리하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납부내역증명서와는 다른 서류로 증명서를 발급 받으면 최대유효기간 30일 까지 사용이 가능하고, 30일이 경과하면 새로 발급받아야 하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국세 지방세 차이점

세금이라는 것은 국가를 유지하고 국민들의 생활과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국민들 개개인의 소득 일부분을 국가에 납부하는 돈을 일컫는데, 이 세금은 국세와 지방세로 나뉩니다. 그럼 국세와 지방세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금내용
국세국가 즉, 중앙정부에 내는 세금을 말함.
지방세지자체에 내는 세금을 말함.

국세

국가의 재정수입을 위해 국가가 부과, 징수하는 조세를 말하며, 철도나 고속도로 건설 같은 국가 단위의 사업이나 전염병 같은 특수한 상황에서 지원금을 지급하거나 할 때, 평상시 거둬들인 세금을 이용하게 되는데 이 때 사용하는 것이 국세 입니다.

국가가 유지되고 지탱하는데 있어 반드시 필요한 돈으로 국민들에게 국세를 부과, 징수하여 국가를 운영하고 국민들 생활의 발전을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지방세

지방세는 지역주민에게 징수하는 세금으로 자동차세, 재산세, 주민세, 등록세, 지방교육세 등이 있습니다. 징수한 지방세는 지역주민에게 사회복지와 같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 축제나 지역 발전을 위한 사업 등에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유의사항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직접 방문하여 발급할 때 주소지 관할 행정센터를 통해서 발급할 수 있고 타 지역 행정센터에서 발급 받을 때에는 팩스를 통해 전달 받는 방식으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는 점 유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납세증명서 발급을 본인이 아닌 대리인이 발급하는 경우 대리인의 신분증과 발급하고자 하는 대상자의 인감도장을 반드시 지참하여 방문해야 합니다.

그리고,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해 세금납부를 했음에도 납부내역증명이 조회되지 않을때에는 관할 세무서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Q&A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기관은 어디인가요?

시, 군, 구청 및 주민센터, 세무서 등에서 발급할 수 있고, 인터넷 국세청 홈택스 또는 정부24 홈페이지에서도 발급할 수 있습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발급하려고 하는데 결손1건이 있다고 뜨고 발급이 안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결손이나 체납 건이 조회되면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이 되지 않기 때문에 결손 된 1건을 조회하여 납부하고 나면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직업이 없어서 소득이 없는데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이 가능한가요?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세금을 납부한 사실을 증명하는 것이 아니라 체납한 사실이 없다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이므로 체납한 이력이 없다면 발급하는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