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진설계 조회 방법 인터넷으로 내진설계 조회 1분만에 하는 방법 총정리

내진설계 조회 방법 인터넷으로 내진설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진설계란 지진이 발생했을 때 지진으로 부터 건물이 무너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지진에 견딜 수 있도록 건축물을 설계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만, 지진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한다고 해서 지진에 대한 피해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고 최대한 붕괴를 방지하여 인명피해가 없도록 손실을 막아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더 이상 우리나라도 지진으로부터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내진설계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내가 살고있는 우리집이 내진설계 의무대상인 곳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면 되는데 자세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내진설계 조회 방법

우리나라는 원래 지진으로부터 안전한 국가로 알려져 있었지만 사실 소규모의 지진은 꾸준히 있어왔습니다. 다만, 옆나라 일본처럼 큰 피해를 입거나 지진의 발생이 빈도가 많지 않아서 크게 신경쓰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우리나라도 사람이 느낄 수 있는 규모의 지진이 여러번 발생하기 시작했고 다른 국가들이 지진으로부터 큰 피해를 입기 시작하면서 지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이 때문에 내진설계의 중요성이 매우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럴 때 간단하게 내가 살고 있는 곳 주소만 입력하면 내진설계 의무대상인지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우리집이 내진설계가 되어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원래 지진으로부터 안전한 국가로 알려져 있었지만 사실 소규모의 지진은 꾸준히 있어왔습니다. 다만, 옆나라 일본처럼 큰 피해를 입거나 지진의 발생이 빈도가 많지 않아서 크게 신경쓰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우리나라도 사람이 느낄 수 있는 규모의 지진이 여러번 발생하기 시작했고 다른 국가들이 지진으로부터 큰 피해를 입기 시작하면서 지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이 때문에 내진설계의 중요성이 매우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럴 때 간단하게 내가 살고 있는 곳 주소만 입력하면 내진설계 의무대상인지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우리집이 내진설계가 되어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Total Time: 1 minute

1.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서비스 접속

내진설계 조회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서비스에 접속하고 이용절차 및 운용에 대한 약관동의 체크를 한 뒤 ‘동의함’을 클릭합니다.

2. 주소검색

내진설계 조회

주소검색을 위해 주소창을 클릭합니다.

3. 주소입력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내진설계 의무대상 여부를 확인하고자 하는 주소를 입력합니다.

4. 상세주소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주소를 입력 검색하고 나면 하단의 상세주소 선택에 주소가 여러개 나오는데 이 중에서 확인하려는 곳의 주소를 선택합니다.

5. 결과확인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조회 결과를 통해 내진설계 의무대상을 확인하고 건축물 대장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Supply:

  •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서비스 홈페이지

Tools:

  • PC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서비스를 이용하여 내진설계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따로 본인인증절차나 로그인 같은 번거로운 과정없이 살고있는 곳 주소만 입력하면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간혹 조회가 안되는 경우들이 있는데 건축물 대장에 정보가 잘못 기재되었거나 누락된 경우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서비스에서는 조회 할 수가 없습니다.

또한,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서비스는 내진설계 성능을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내진설계 의무대상 여부를 조회하는 서비스로 내진설계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전문가로 부터 따로 비용을 지불하고 진단을 받으셔야 한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진이란?

지진이란 땅속에 있는 거대한 암반이 서로 부딪히며 그 충격으로 땅이 뒤틀리고 흔들리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진의 경우 강도와 세기에 따라서 수치로 표현할 수 있는데 현재 ‘규모’와 ‘진도’로 수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규모는 지진이 발생하는 지점인 진원에서 측정한 절대적인 강도를 말하며 진도는 진원에서 멀어지는 지역에 따라 달라지는 지진의 강도를 말합니다.

진도현상
4~4.9집이 흔들리고 창문들이 파손
5~5.9사람이 서있기 어렵고 가구들이 움직임
6~6.9구조물들의 파손과 붕괴가 발생
7~7.9지표면에 균열이 생기고 건물이 파괴되기 시작
8~8.9대형 구조물이나 교량 등이 파괴 되고 산사태가 발생
9이상지표에 단층이 발생하고 지상에 있는 건물들이 대부분 파괴

우리나라 지진발생 빈도

지진은 우리나라와는 관계없는 일이라 생각하고 지진하면 흔히 떠오르는 나라는 일본을 먼저 떠올리게 되기 마련인데, 우리나라도 지진관측을 시작한 1978년 이후 현재까지 평균적으로 1년에 30회 이상의 지진이 발생하고 있어 지진으로부터 안전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구분1978년~1998년
연평균
1999년~2013년
연평균
1978년~2013년
연평균
2014년
연평균
발생빈도19.2회47.7회31.1회49회
규모 3.08.8회9.7회9.2회8회
유감지진5.9회8.7회7.0회11회

위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지난 37년간 지진발생 현황을 보시면 발생빈도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규모 3.0 이상의 지진도 10회에 가까운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사람이 땅의 진동을 감각으로 느낄 수 있는 유감지진 역시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새로 더 이상 우리나라는 지진 안전 국가라 할 수 없습니다.

지진발생시 대피요령

우리나라는 판 경계부에 위치한 네팔이나 일본같은 나라와 달리 유라시아판 내부에 위치하고 있어 비교적 지진으로부터 안전한 편이라서 지진으로 피해를 입는 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지진발생빈도를 보았을 때 절대적으로 안전하다고 확신할 수 없어 많은 사람들의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 과연 지진이 발생하면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겁니다.

아직까진 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은 경험이 없기 때문에 지진발생시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경험이 없어 지진이 발생하면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진이 발생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책이나 방석, 배게 등을 이용해 머리를 보호하고 책상이나 식탁 아래로 숨는다.
라디오를 이용하여 재난방송을 듣는다.
진동이 멈추기 전에 나가면 위험하니 진동이 멈출 때 까지 기다린다.
문이나 창문 등이 지진으로부터 파손되어 열리지 않을 수 있으니 미리 활짝 열어 출구를 확보한다.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니 가스밸브와 전기를 차단한다.
이동 시 절대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지 말고 반드시 계단으로 이동한다.
밖으로 나왔다면 건물에서 최대한 멀리 떨어져 이동한다.
건물이나 구조물이 없는 운동장이나 공원 같은 넓은 공간으로 대피한다.

지진발생을 대비하여 미리 비상용 가방을 구비해 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비상용 가방에는 비상식량, 물, 손전등, 건전지, 라이터, 성냥, 라디오, 구급용품, 화장지 등 대피할 때 필요한 물품들을 미리 챙겨놓으면 추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상용 가방은 언제든지 바로 가지고 나갈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해 놓는 것이 좋으며, 가족 연락처나 지도, 수첩 등을 준비 해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지진 발생으로 인해 집안에 고립될 수 도 있으니 가정에 충분한 생필품과 의약품 그리고 매우 중요한 식량을 준비하여 대비하는 것이 좋은데 최소 15~30일 가량의 식량을 확보해야 합니다.

지진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아 비상용 가방이나 비상식량같은 것들이 사용되지 않는 것이 더 좋지만 앞서 말한바와 같이 준비가 잘 되어있다면 지진으로 인해 피해가 발생해도 피해를 더 빨리 복구할 수 있다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Q&A

지진은 왜 발생하나요?

지구내부의 활동과 판구조 운동으로 인해 지각에서 장시간 축적된 에너지가 순간적으로 방출되면서 그 에너지의 일부가 지진파의 형태로 사방으로 전파되어 지표면까지 도달하여 지반이 흔들리게 되는 것입니다.

뉴스에서 지진에 대해 나올 때 보면 진원과 진앙이라는 말을 하던데 무슨 뜻인가요?

진원은 지진이 발생할 때 지반의 파괴가 시작된 곳 즉, 지진파가 발생한 지점을 말하고, 진앙은 진원의 바로 위 지표면의 지점을 말합니다.

지진 규모 6.0까지 버틸 수 있는 내진설계가 되어있으면 6.0 까지의 지진은 무조건 안전한가요?

무조건 안전한 것은 아니고 6.0까지는 안전하게 버티지만 그 이상의 지진은 규모와 강도에 따라 피해가 커지게 됩니다. 또한, 6.0의 지진이 발생한다고 무조건 버티는 것이 아니라 최소한의 피해로 막아주는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