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방법 1분만에 알아보기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지 및 주택, 아파트 등을 매매한 경우 거래 계약의 체결일부터 30일 이내에 실제 거래된 금액으로 시, 군, 구청에 부동산 거래 신고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신고된 부동산 거래 자료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부동산 거래 가격 및 동향을 보다 정확하고 신속하게 파악이 가능하도록 수집된 실거래 자료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매매 뿐 만이 아니라 전월세 실거래 역시 공개하고 있고 국토부에서 공개하는 자료이기에 신뢰성 또한 높은 자료인데요, 국토부에서 공개하는 실거래가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국토교통부가 운영하는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은 부동산 거래 가격 및 동향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부동산 거래신고제를 통해 수집된 실거래가 자료를 공개하는 시스템입니다.

대체적으로 아파트나 오피스텔 등을 구입하기 전 주변 시세를 파악하기 위해 실거래가를 알아볼 텐데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의 장점은 현재의 시세 뿐만이 아니라 과거의 이력까지도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실거래가를 조회 하기 위해서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되고 기준연도와 간단한 주소 입력만으로도 주변에 있는 모든 시세들의 파악이 가능합니다.

국토교통부가 운영하는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은 부동산 거래 가격 및 동향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부동산 거래신고제를 통해 수집된 실거래가 자료를 공개하는 시스템입니다. 대체적으로 아파트나 오피스텔 등을 구입하기 전 주변 시세를 파악하기 위해 실거래가를 알아볼 텐데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의 장점은 현재의 시세 뿐만이 아니라 과거의 이력까지도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실거래가를 조회 하기 위해서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되고 기준연도와 간단한 주소 입력만으로도 주변에 있는 모든 시세들의 파악이 가능합니다.

Total Time: 1 minute

1.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홈페이지 접속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실거래가 조회하고자 하는 메뉴를 선택하면 되는데 여기서는 예시로 ‘아파트’를 검색하도록 하겠습니다.

2. 검색하기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기준년도 및 주소 등을 입력하고 ‘검색’을 합니다.

3. 검색결과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예를 들어 ‘경기도 광명시 소하동’을 검색해보았더니 주변의 아파트들이 전부 조회가 되었고 그 중 하나의 실거래가를 확인하기 위해 선택해보겠습니다.

4. 실거래가 확인

국토부 실거래가

최근 거래된 실거래가 내역을 확인 할 수 있고 ‘차트’, ‘인쇄’, ‘보기’를 통해서 또 다른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5. 차트보기

국토부 실거래가

‘차트’를 클릭하시면 실거래가 그래프를 확인하실 수 있어 거래가격의 등락을 눈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6. 인쇄하기

국토부 실거래가

‘인쇄’를 클릭하시면 조회한 아파트 실거래가의 정보를 프린트 인쇄 또는 PDF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7. 전산공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보기’를 클릭하시면 실거래가를 조회한 아파트의 토지이용계획, 토지대장, 건축물대장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전월세

국토부 실거래가

실거래가를 조회한 아파트의 매매 뿐 아니라 전월세 정보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Supply:

  •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홈페이지

Tools:

  • PC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홈페이지를 통해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확인한 실거래가의 정보는 법적인 효력은 없고 시세 참고용 정도로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엑셀로 다운받기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를 하다 보면 수 많은 단지를 비교하게 되어 나중에는 헷갈리는 경우가 생기다보니 다시 검색하게 되는 번거로운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홈페이지 메인화면 하단의 ‘실거래가 자료제공’을 클릭하시면 엑셀파일로 데이터를 다운 받을 수 있는데요, 조회하려고 하는 유형 및 주소 등을 입력하고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설정한 기간 내의 자료를 내 PC에 엑셀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메인화면에서 ‘실거래가 자료제공’을 클릭하시면 조건별 검색을 통해 자료제공을 해주는 곳을 이동을 하게됩니다.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방법 1분만에 알아보기

계약일자, 주소, 면적, 금액설정 등을 입력하여 검색해도 되고 입력하지 않아도 자료를 다운로드 하는 것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그 대신 입력하지 않고 다운로드를 하게 되면 너무 많은 범위의 정보가 검색되기 때문에 원하는 정보를 찾기는 어려울 수 있다는 점 유의하셔야 합니다.

한 두군데 조회를 할 때는 그냥 하셔도 되지만 여러 아파트나 오피스텔 등을 조회하실 때는 이 기능이 매우 유용하기 때문에 필요하신 분들은 잘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모바일 앱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방법은 PC 뿐 아니라 스마트폰 모바일 앱으로도 가능한데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국토부 실거래가 전용 앱을 다운 받으면 모바일 에서도 실거래가의 조회가 가능합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국토교통부 전용 모바일 앱인 국토교통부 실거래가를 실행하시면 됩니다.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실거래가 조회를 원하는 주택이나 토지 등을 터치하고 검색하시면 되는데 저는 임의로 아파트를 조회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PC로 조회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주소와 면적, 금액 등을 설정하고 ‘검색’을 하면 입력한 주소 주변의 모든 실거래가를 파악 할 수 있습니다.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입력한 주소를 토대로 주변에 거래되었던 아파트들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매매가격이나 중개사 소재지, 거래유형 등 의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검색도 PC로 검색하는 방법과 크게 차이가 없어 어렵지 않게 조회가 가능하고 PC에서 조회하는 것처럼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다양한 시세 정보를 파악 할 수 있어 PC이용이 어려우신 분들은 모바일 앱으로 조회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사항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는 부동산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들이 확인 가능한 자료임에는 분명한데, 계약 후 30일 안이라는 실거래가 신고기간 때문에 매매와 신고의 시점이 분명 차이가 날 수 는 있습니다.

게다가 아파트 값을 의도적으로 높이기 위한 자전 및 탈세 같은 불법적인 목적을 가지고 진행되는 거래에 대해서 완벽하게 거를 수는 없기 때문에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Q&A

아파트 증여시에도 실거래가 신고를 해야 하나요?

증여는 무상취득이므로 실거래가신고는 하지 않아도 됩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있는 금액은 피(프리미엄)가 안붇은 금액인가요.?

국토부의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은 실거래 당사자가 신고한 내용 그대로 이며 실제로 피가 붙었는지는 거래한 당사자 이외에는 알 수 가 없으며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이라고 해서 100% 모든 정보가 공개되는 것은 아닙니다.

아파트매매를 하고 주변시세확인할 겸 실거래가 확인중인데 제가 매매한 아파트가 조회가 되지 않는데 왜이런건가요?

아파트매매 거래를 하신지 30일이 지나지 않았다면 아직 실거래가 신고를 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중개인은 계약 후 30일 안에만 실거래 신고를 하면 되기 때문에 30일 안에는 조회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